티스토리 뷰

보건복지부에서는 75세 이상 노인이라면 집 또는 사는 지역 내에서 의료, 식사, 돌봄 통합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시범 사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신청 대상부터 시범 지역, 어떤 서비스가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했으니 살펴보고 신청해보세요.

 

 

🔻노인 의료 돌봄 통합지원 안내 팸플릿🔻

[6.28.수.포럼시작(14시)이후]“노인_의료?돌봄_통합지원_시범사업_개시”.pdf
1.22MB

 

 

노인 돌봄 서비스 알아보기

 

 

 

노인 의료 돌봄 통합지원 서비스란?

 

23년 7월부터 25년 12월까지 2년 6개월 동안 12개 지자체에서 32.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요양병원 시설 입원 경계선상에 있는 7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의료, 주거, 돌봄 분야별 서비스를 확충합니다. 방문형 의료서비스와 지역 내 의료 돌봄 서비스와의 연계 체계를 구축해 돌봄 필요도가 높은 노인들을 위한 통합지원되는 서비스입니다.

 

 

 

신청 방법

 

대상자를 발굴하여 관련 기관에서 대상자 의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대상자 접수 및 신청합니다. 이후 통합지원 필요도 조사 및 시군구 노인통합지원센터에서 돌봄 계획 수립 등을 시행하고 서비스 과정과 결과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전담 조직과 인력이 배치되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내 통합지원 상담창구도 운영될 예정이니 해당되는 분들은 상담받아보실 수 있겠습니다.

 

 

 

신청 대상

 

1) 장기요양 재가급여자 : 혼자 거동이 어려운 노인으로 방문 요양, 목욕, 간호 등 기존 장기요양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기타 서비스 제공량이 확대됩니다.

2) 요양병원(시설) 입원 경계선상에 있는 노인으로서 75세 이상 후기 고령자가 우선 대상이 되며 그 밖의 노인은 사례 회의를 통해 포함이 가능합니다.

3) 일시 의료 및 돌봄 수요군 : 장기요양등급 심사 진행 중이거나 거동 불편, 거주환경 등으로 단기간 돌봄 수요가 큰 독거, 부부 노인이 대상입니다.
4) 급성기, 요양병원 퇴원환자 : 급성기 병원, 요양병원 입원 후 퇴원환자 중 재입원 위험이 있어 돌봄 필요도가 높은 노인이 대상입니다.

 

 

 

노인 의료 통합 돌봄 서비스 지원 사업 안내 화면

반응형